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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갑자기 없어져 버린 나의 나라, 어디로 가야 하죠? - 영화 '터미널'의 줄거리

    영화 '터미널'은 스티븐 스필버그가 감독하고 톰 행크스가 주연을 맡은 2004년 코미디 드라마 영화다. 가상의 동유럽 국가인 크라코지아에서 온 방문객 빅터 나보르스키(톰 행크스)가 뉴욕 시의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그러나 그가 비행하는 동안 크라코지아에서 사건이 발생하여 미국 정부가 그의 비자를 취소해 버리게 된다. 고국이 더 이상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빅토르는 관료적 허점에 빠져 미국에 입국할 수도 없고 집으로 돌아갈 수도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런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빅토르는 국가가 없는 구역인 공항 국제선 환승 라운지에 발이 묶이게 된다. 공항 보안 책임자인 프랭크 딕슨(스탠리 투치)은 처음에는 빅터를 불편하다고 생각했지만 그가 곤경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동안 터미널에 머물도록 허락했다. 빅토르는 공항을 임시 거처로 삼고 음식 배달원 엔리케 크루즈(디에고 루나), 출입국 관리관 돌로레스 토레스(조 샐다나) 등 다양한 공항 직원들과 친구가 된다. 또한 그는 25센트 보상으로 공항 수하물 카트를 모으고 반납하는 즐거움, 버려진 가구를 활용해 작은 생활공간을 만들고 스스로 루틴을 만드는 즐거움을 발견하게 된다. 빅터는 공항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자주 지나가는 승무원 아메리라 워렌(캐서린 제타존스)과 인연을 맺는다. 프랭크 딕슨은 빅터의 장기 체류를 처리하면서 직업적인 어려움과 좌절에 직면하고, 두 인물은 영화 내내 충돌하게 된다. 한편 빅터의 목표는 돌아가신 아버지와의 약속을 지키고 미국에 머물면서 해야 할 일을 완수하는 것이다. 결국 그는 대중과 언론의 관심과 공감을 얻게 된다. 이것을 계기로 빅토르의 상황은 해결되었고 그는 공항을 떠날 수 있게 되었다. 영화는 빅토르의 개인적인 사명과 그가 터미널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미친 영향에 대한 가슴 훈훈한 결의로 마무리된다.

     

    2. 스티븐 스필버그의 명성에 걸맞은 영화였을까? - 비평가와 관객들의 평가

    영화 '터미널'은 비평가와 관객으로 모두로부터 엇갈린 평가를 받았다. 어떤 사람들은 이 영화의 따뜻한 스토리와 톰 행크스의 연기를 칭찬했지만 다른 사람들은 영화의 속도감과 깊이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결점을 발견했다. 이 영화는 스티븐 스필버그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비평가들의 호평을 얻지 못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관객들은 일반적으로 영화의 코믹하고 따뜻한 요소를 높이 평가했다. 동정심 많은 캐릭터를 연기하는 능력으로 유명한 톰 행크스는 빅터 나보르스키 역을 맡아 연기로 호평을 받았다. 빅토르의 회복력과 그가 공항 내에서 형성하는 관계에 대한 영화의 표현은 관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영화의 전제가 매력적이지만 너무 예측 가능한 스토리로 이어졌다고 느꼈다. 비판적인 리뷰는 다소 나뉘었는데 일부 비평가들은 영화의 독특한 전제, 스필버그의 연출, 행크스의 연기를 높이 평가했다. 그들은 영화의 가벼운 순간과 특이한 환경에서 인간관계를 탐구하는  데서 이 영화의 매력을 찾았다. 반면에 일부 비평가들은 스필버그의 더 호평을 받은 작품에서 볼 수 있는 깊이나 감정적 공감 능력이 여 영화에 부족하다고 느꼈다. 공항 설정과 캐릭터의 상호 작용은 매력적이지만 상황의 잠재적인 복잡성을 더 깊이 파고들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은 것이다. 엇갈린 비판적 반응에도 불구하고 터미널은 흥행에서 비교적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추정 제작 예산 6천만 달러 대비 전 세계적으로 2억 19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린 것이다. 터미널은 주요 시상식에서 수상 후보에는 오르지 못했지만, 톰 행크스는 코미디 부문 초이스 영화배우 부분에서 틴 초이스 상 후보에 올랐다. 영화의 인지도는 업계 주요 상보다는 대중오락 부문에서 더 높았다고 볼 수 있다. 

     

    3. 영화 '터미널'을 보고 인간관계의 힘을 깨닫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터미널'의 세계에 들어서자마자 나는 영화 전반에 걸쳐 펼쳐지는 독특한 전제와 뛰어난 스토리텔링에 즉시 매료됐다. 이 영화는 톰 행크스가 뛰어난 연기를 선보이며 마음이 따뜻하고 생각을 자극하는 경험이었다. 톰 행크스는 빅터를 공항 터미널이라는 제한된 공간 내에서 복잡한 삶을 헤쳐 나가도록 강요받는 사람으로 묘사하면서 놀라운 연기를 선보였다. 그의 카리스마와 사랑스러운 성격은 빅토르를 관객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로 만들어 냈다. 유머부터 약한 모습까지 폭넓은 감정을 전달하는 행크스의 능력은 내러티브에 깊이를 더해주었다. 캐서린 제타 존스는 빅터와 로맨틱한 관계에 빠지게 되는 승무워 아멜리아 워렌 역을 맡았다. 제타 존스는 자신의 캐릭터에 매력과 정교함을 더해 행크스와 함께 영화에 역동성을 더했다. 그리고 스필버그 감독은 유머, 드라마, 안타까운 순간들을 훌륭하고 능숙하고 균형 있게 다뤄냈다. 공항 환경은 사회의 축소판 역할을 하며 사람들의 다양성과 그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보여준다. 또한 공항 직원 역의 스탠리 투치와 음식 서비스 직원 역의 디에고 루나를 포함한 조연들은 영화의 풍부한 캐릭터 태피스트리에 기여했다. 이 영화의 강점 중 하나는 가벼운 터치로 심각한 주제를 다루는 능력이다. 유머를 교묘하게 사용하여 관료제, 이민, 인간 정신의 인내라는 주제를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영화 속 재치 있고 기억에 남는 대사가 영화의 전체적인 매력 또한 배가시켰다. 특히 전개되는 스토리의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배경이 되는 공항 터미널을 갖춘 프로덕션 디자인은 흠잡을 데가 없었다. '터미널'의 촬영법은 분주한 군중에서부터 빅토르가 위안을 찾는 조용한 구석구석까지 터미널의 본질을 포착하여 보여준다. 이 영화는 인간관계의 힘과 정신의 회복력에 대한 이야기로 생각한다. 스필버그 감독, 톰 행크스 그리고 전체 출연진과 제작직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영화를 만들어냈다. 이 영화를 통해 나는 가장 어려운 상황에서도 기쁨, 우정, 사랑의 순간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